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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생제 오․남용에 따른 소비자 인지도 조사

◆ 작성자 |  kacem ◆ 작성일 |  10-06-23 13:35

조회 3,937

◆ 저자  | 유현정, 송유진, 이강욱, 이은경, 이진아
◆ 페이지  |  98-122
◆ 주제어  |  항생제, 항생제 내성, 소비자교육, 소비자권리

kacemjn01_200901_007.pdf  |  674.4K  |  73 Download  |  10-06-23 13:35

항생제 오․남용에 따른 소비자 인지도 조사
Misuse of Antibiotics and Related Awareness of Consumers


유현정 (충북대학교 소비자학과)
송유진 (충북대학교 주거환경․소비자학과)
이강욱 (충북대학교 주거환경․소비자학과)
이은경 (충북대학교 주거환경․소비자학과)
이진아 (충북대학교 주거환경․소비자학과)

<요  약>

항생제 내성률의 증가와 복합내성균의 출현은 응급 현장에서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항생제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심각한 내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항생제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보다 신중히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경기, 충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2009년 6월부터 8월까지 항생제 사용실태 및 항생제내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이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SPSSWIN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교차분석, t-Test, ANOVA 등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는 항생제의 비효과성을 경험적으로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생제 처방에 대한 무분별한 선호도를 가지고 있었다. 이는 소비자가 심리적으로 항생제 처방에 의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우리나라 소비자는 항생제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의료전문인의 처방과 설명에 의지할 수밖에 없으나, 의사 및 약사의 설명은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의료 전문인들은 구체적인 설명의무를 다해야 할 것이며, 소비자는 스스로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정보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 항생제 오·남용의 소비자 인지도를 소비자의 8대 기본권리 관점에서 분석해 본 결과, 의료전문인의 소홀한 관리 뿐 아니라 소비자의 항생제 오·남용에 있어 인식수준이 낮은 것으로 해석되었다. 따라서 소비자의 의학접근성의 제한성을 고려하여 의학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실시하여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호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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