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위기관리학회 KACEM ::
 
 
홈으로가기
학회소개메뉴시
학회소개
회장인사말
임원소개
연혁조직도
정관
사무국안내
 
 
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국가위기관리학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제12대 회장직을 맡은 순천향대학교 조호대 교수 입니다.

국가가 존속하는데 있어 국가 위기는 늘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관리하는 것이야 말로 우리가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일 것입니다.
국가위기관리학회는 국민을 위협할 수 있는 각종 위기들을 관리하기 위해 여러 학문 분야의 전문가분들이 모여 창립한 학회입니다. 정치, 경제, 사회 등 이 세상의 모든 변화 속에서 국민들이 안전하게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국가위기관리학회의 존재 이유라 할 수 있겠습니다.

2020년 지난 한해는 코로나-19라는 세계적인 감염병의 창궐로 인해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았던 한 해였으며, 아직도 그 고통의 긴 터널 속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장 큰 피해를 겪고 있는 분들은 바로 우리 주변에서 평범하게 살아가고 있는 이웃일겁니다.
이러한 위기 속에 우리 학회는 고통 받고 있는 우리 이웃의 일상생활에서의 위기를 극복해야한다는 소명 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학술활동을 통해서 지난 한 해 동안 미약하지만 사회에 보탬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의 전 세계는 코로나-19를 시작으로 더 글로벌하고 국제적인 위기가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민·관·산·학의 전문가분들이 모여 미래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혜안을 마련하기 위한 학술활동이 더 요구될 것입니다. 이러한 우리 학회의 노력과 헌신은 ‘보편적인 인간의 존엄성 구현’이라는 학회의 설립목표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믿습니다.

학회 발전을 위해서 노력 해오신 전임 회장님들의 뜻을 받들면서 저는 1년이라는 임기 동안에 다음과 같은 활동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 회원 분들이 좀 더 학술적 소통과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겠습니다.
둘째, 국가위기관리학회 발간 학술지를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신청을 하기 위한 준비를 체계적으로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기나긴 겨울이 지나면 따뜻한 봄이 찾아오듯이 우리 학회 회원님들 모두 지금의 시련과 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실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인사드릴 할 수 있을 때 까지 모두들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2월

국가위기관리학회 회장 조 호 대